안녕하세요 Aiden입니다.

호주 입국 10일차만에, 드디어 호주에서 렌트한 집으로 입주하게 되었습니다.

작년 8월에 일을 그만두고, 떠돌이가 되어서 약 8개월 만에 저희 부부가 지낼 조그만 공간을 얻게 되었습니다. 물론 이 공간에 들어간 돈이 많기 때문에 얼른 일을 해야하는 건 슬프지만요.

 

호주에서 집을 렌트하며, 개인적으로 어려웠던 부분들을 한 번 설명해보려고 합니다.

그 중 오늘은 호주 인터넷, NBN에 대해서 다뤄볼게요.

 

NBN은 National Broadband Network이라는 호주 초고속 인터넷 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우리나라도 예전에 ADSL, VDSL하다가 초고속 인터넷으로 바뀌면서, 인터넷 속도가 급격하게 빨라졌었죠. 그나마 우리나라는 대부분 신축 주거 건물은 아파트 위주였고, 나라 면적이 작다보니, 인터넷 망을 보급하는게 그렇게 어렵거나 오래걸리지는 않았어요. 하지만 호주는 워낙 땅도 넓고, 아파트가 아닌 주택 단지들도 많다보니, 좀 더 복잡한 거 같습니다.

 

물론, 저는 아파트로 입주해서 쉬웠어요.

 

우선, 호주에서 NBN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NBN망이 깔려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저희 같은 경우에는 인스펙션을 볼 때, 미리 NBN이 깔려있는지를 확인했어요. 신축 아파트들은 대부분 NBN이 깔려있을 것이고, 주택 단지 혹은 조금 오래된 건물 등은 장담할 수 없으니 반드시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NBN 망이 깔려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본인이 신청하려는 인터넷 회사 사이트를 이용하거나 NBN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어요.

https://www.nbnco.com.au/

 

Home | nbn

The nbn™ broadband access network is not currently available in your building We have made several attempts to initiate the process of establishing an nbn™ network connection to your building, however we have been unsuccessful in our engagement with th

www.nbnco.com.au

호주 NBN 공식 사이트

NBN 자체가 국가적 사업이었고, 각 인터넷 공급사들은 이 망을 빌려 인터넷을 공급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NBN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해당 주소가 NBN이 공급되는 곳인지 아닌지 알 수 있어요. 만약 NBN이 제공되는 곳이 아니라면, 망 설치를 별도로 신청해야 합니다. 이 망을 설치하는 작업이 며칠 걸리는 걸로 알고 있어요. 저는 망이 설치된 곳으로 들어가서, 신청, 가입 및 서류 제출 후 바로 사용 가능했지만, 망이 깔려있지 않은 경우에는 절차가 더 복잡합니다.

 

저도 이번에 처음 호주 렌트를 하는 거다보니까 많이 버벅거렸어요. 다만, realestate.com(리얼이스테이트닷컴) 사이트에서 부동산을 통해 계약을 했다면, 아마 부동산에서 수도, 전기, 가스, 인터넷까지 연결 및 신청하는 내용을 도와줄거에요.

 

다만, 저는 전기랑 인터넷은 직접했고, 수도와 가스만 부탁했답니다. 이런 서비스가 있는지 모르기도 했고, 인터넷 같은 경우에는 제가 직접 서비스 내용을 확인하고, 요금제를 비교해서 고르고 싶었어요.

 

호주 월 인터넷 비용은 제공받는 속도에 따라 다릅니다. 제가 사용하는 인터넷 공급사는 Tangerine이라는 회사인데, 우리나라로 생각하면 알뜰폰 요금제와 비슷한 거 같아요. Telstra(호주 SKT 같은 느낌이래요) 인터넷 망을 쓴다고 하더라구요.

https://www.tangerinetelecom.com.au/

 

Tangerine Telecom | Juicy nbn™ Broadband and Mobile SIM Deals

Hold tight! We’re just checking your address Manually Enter your address Result! NBN is available at your address Activation in 1-3 days Result! Result! NBN is available at your address Activation in 1-3 weeks Sorry! NBN isn’t quite ready at your addre

www.tangerinetelecom.com.au

 

탠저린 사이트

제가 탠저린을 고른 이유는 우선 가격이 가장 저렴한 편이었고, 그 중에서도 고객 서비스와 전반적인 후기가 좋더라구요. 저도 오늘 연결이 잘 안되어서, 고객 상담을 받았는데, 전화 받는 속도도 빨랐고, 친절하게 안내받을 수 있었답니다.

탠저린 요금제

탠저린은 NBN과 모바일 요금제 모두 가지고 있는데요, 저는 모바일 요금제는 Optus가 좀 더 저렴해서 이용 중입니다. 그래서 NBN만 선택. 저는 월 54.9$ 요금제를 선택했는데, 이게 속도가 50Mbps이고, 데이터 사용량에 제한이 없는 무제한 요금제여서 선택했어요. 10달러 더 싼 25Mbps는 아무래도 느릴 거 같더라구요. 한국에서 200~300Mbps까지도 올라가는 인터넷을 느끼다가, 25Mbps를 쓰면 좀 답답할 거 같았어요. 게다가 저희는 둘이지만, 전자기기는 제법 다양하게 사용하거든요.

 

넷플릭스 인터넷 속도 측정

실제로 사용하면서 넷플릭스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속도 측정 사이트를 통해 측정해보니, 50~55Mbps는 꾸준하게 나와주더라구요. 이 정도면 앞으로 인터넷 걱정은 없을 거 같아요.

 

탠저린 NBN 가입 과정

요금제를 선택하고 나면, Modem을 선택하라고 나오는데요, 모뎀이 너무 비싸죠? 이게 구글 제품을 써서 그런 거 같은데요, 저도 구글 네스트 제품은 사용해본 적이 없지만, 인터넷 와이파이 공유기 하나에 15만원 상당을 들이고 싶지는 않았습니다. 그래서 저는 맨 오른쪽에 BYO(Bring Your Own)모뎀, 즉, 제가 가지고 있는 모뎀을 쓰겠다고 선택했어요.

 

하지만 저는 모뎀이 없었기 때문에, 아마존 프라임을 통해 주문했답니다.

WAVLINK AC1200

제가 구매한 와이파이 라우터에요. 호주 NBN을 사용할 때, 만약 본인 집에 NBN 박스라는 것이 있어도, 이건 와이파이 공유기가 아니니까 별도로 구매해야 합니다. 위에 구글 네스트는 179$인데, 이제품은 49$니, 130$를 절약할 수 있어요.

 

다만, 공유기를 살 때는 제공받는 NBN과 호환되는 제품을 구매하라는데, 해당 제품을 구매하니 가능하더라구요...

 

배송은 2일 만에 왔습니다. 어제 입주하고 오늘 받았는데, 어제 생활해보니 여기가 LTE가 잘 안터지더라구요. 와이파이 없었으면 정말 답답할 뻔 했습니다.

 

지금까지 호주NBN에 대한 글이었습니다. 호주 인터넷 연결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댓글로 문의해주세요.

+ Recent posts